'2016/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2.06 아이들이 굶지 않는 세상을 기대하며...
From Maesot2016. 2. 6. 15:31


타이-버마 국경엔 정확히 인구수를 따지기도 힘들 정도로 많은 난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UN에 등록된 공식 난민촌만 9개고 그 난민촌에 거주하는 UN등록 난민만 약 15만명. 하지만 등록 되지 않은 난민들의 수를 더하면 9개의 난민촌에만 약 30만명의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다고, 추정한다.

그나마 난민촌에 거주하는 공식 난민들은 하루 두끼의 식량을 UN을 통해 지원 받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난민촌 밖의 난민들.

그들의 인구수는 대략 3백만으로 추정할 뿐 정확한 통계를 본적은 없다. 여러가지 이유로 고국을 떠나온 사람들, 이주자들, 비합법적 체류자들. 버마 내부의 여러가지 정치적 환경적 요인을 감안하면 우린 이들 모두를 난민의 범주에 넣어야 한다.

현지에서 활동하며 가장 행복한 순간이자 또 가장 마음 아픈 순간은 아이들의 끼니를 챙길 때이다.

넉넉히 채워주고 싶고, 많이 먹이고 싶은데 늘 예산 부족이다. 한창 자라야할 나이에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이곳의 아이들은, 자주 아프다.

그나마 이렇게 학교라도 나오는 아이들은 점심이라도 먹는다. 여러가지 이유로 학교에 오지 못하는 아이들은 어디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있을런지.

별볼일 없는 한끼 식사지만 아이들이 기쁘고 즐겁게 먹으니, 무엇보다 아이들이 배곯지 않아도 되니 기쁘다가도...

이 별볼일 없는 한끼 식사도 챙겨먹을 수 없는 더 많은 아이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많이 아프다.

꼬질꼬질한 옷을 입고 꼬질꼬질한 손을 내밀며 품속에 안겨오는 아이들. 하지만 세상 그 누구의 미소보다 아름답고 예쁜 미소를 짓는 이 아이들이 굶지 않는 세상이 하루라도 빨리 왔음 좋겠다.
Posted by Lucia.K